▶ ▶ ▶ 필리핀 마닐라 여행 팁 ◀ ◀ ◀
필리핀의 수도 마닐라 입니다
마닐라?
마닐라는 루손 섬 남서부에 있는 필리핀의 수도로 면적은 약 38㎢, 인구는 약 166만 명(2007)이다. 메트로 마닐라로 확대하면 인구 약 1,155만의 대도시권이다. 세계에서 가장 좋은 항만으로 일컬어지는 마닐라 만에 임한 항구 도시로, 시가지는 파시그 강을 끼고 그 남북으로 펼쳐진다.북쪽에는 비옥한 중부 루손 평야를, 남쪽에는 남부 루손의 화산성 저지를 끼고 있다.
▶마닐라 날씨
마닐라는 건기와 우기 2계절로, 5~10월이 우기, 11~4월이 건기이다. 평균기온이 33도로 고온이다. 한여름에는 38~39도 까지 기온이 오른다. 우기에는 15~20도 정도로 기온이 떨어진다. 여행을 가기에는 12~1월이 가장 좋다.
▶마닐라 옷차림
대부분 덥기 때문에 실내에서는 에어컨이 풀 가동 된다. 활동 하기 편한 옷을 준비 하는게 좋으며 에어컨으로 인한 실내외 온도 차가 크므로 얇고 긴 옷을 준비하는 것이 좋다.
▶마닐라 전압
마닐라는 우리나라와 같은 220v를 사용하지만 모양이 11자로 다르다. 호텔이나 리조트에서는 '돼지코' 콘센트가 준비 되어 있는 곳도 있지만 저렴한 숙소일 경우 없을 수도 있으니 한국에서 챙겨가는 것이 좋다.
▶알아두면 좋은 필리핀 마닐라 현지 기본회화
필리핀의 언어는 따갈로그어 이지만 긴 시간 미국의 통치 아래 있었던 탓에 영어를 사용 하는 것에 더욱 익숙해져 있다. 영어만으로도 여행에 문제는 없지만 기본 따갈로그어를 알고 가는 것이 좋다.
1. 안녕하세요.
- 꾸므스타
2. 예(YES)
- 오오
3. 고맙습니다.
- 마할
4. 얼마인가요?
- 하이낫꼬
5. 비싸네요
- 퍼디 퍼니 캅
6. 고마워요.
- 마사랍
7. 정말인가요?
- 딸라까?
8. 아니요.
- 힌디
9. 돈이없어요.
- 왈라페라
▶마닐라 치안
마닐라의 주요 관광지나 쇼핑센터 등은 경찰이 있어 안전하지만 밤거리나 외진 곳은 조심해야 한다. 종종 납치사건이 발생하고 있어 안전에 주의가 필요하다. 주 필리핀대사관에서는 카카오톡으로 사건 사례와 피해 예방 요령안내 및 각 종 공지를 알려주고 있다. 카카오톡에서 '주필리핀대사관'을 검색하여 친구로 추가하면 공지를 받을 수 있다.
▶마닐라 인터넷/WIFI
무료 와이파이존이 거의 없고 호텔이나 식당, 카페에서 제공되는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하다. 접속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요즘 공항 라운지와 에스파뇨 볼리바드 버스 정류장 등 무료 와이파이가 가능한 장소들이 생겨나고 있다.
▶마닐라 교통정보
- 공항에서 시내 이동
국제공항인 마닐라공항에서 시내까지는 택시로 이동해야 하는데, 공항 미터택시와 쿠 폰 택시, 일반 미터택시가 있다. 노란색의 공항 전용 미터택시는 기본료가 70페소부터로 시내까지는 300페소 이내로 이용할 수 있다. 카운터에서 미리 쿠 폰을 사서 타는 쿠 폰택시는 조금 비싼 편이다. 300~400페소 이내. 일반 미터택시가 가장 저렴하지만 바가지의 우려가 있다.
- 시내 교통 : MRT, LRT 전철이 있다. 구간이 짧은 편이고 노선도 단순하다. 요금은 20페소 미만으로 저녁 9시가 거의 막차여서 일찍 끊기는 편이다. 주로 많이 이용하는 수단은 일반 미터 택시로, 저렴하고 쉽게 탈 수 있어 좋다.
- 택시
세부 택시는 흰색택시와 노란색택시로 나뉜다. 흰색택시는 일반 택시이며 노란색택시는 공항 택시이다. 요금은 흰색택시가 더 저렴하고 편리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세부택시 기사들은 잔돈을 거슬러 주지 않기 때문에 미리 잔돈을 준비하는 센스가 필요하다. 장거리를 갈 경우 요금을 흥정을 해야 하며 택시 이용 시에는 미터기를 켜도록 하자. 대형마트나 호텔 공항의 경우 늦은 시간에 택시를 타야 할 경우에는 경찰, 경비원에게 콜택시를 불러달라고 요청하면 된다. 탑승 시 경비원이 택시 번호를 적어 주는데 일이 생겼을 경우 그 쪽지에 적힌 택시 번호를 신고할 수 있는 컴플레인 폼이므로 내릴 때까지 잘 챙겨야 하며 택시의 기본요금은 40페소 이다. 바가지 요금만 조심하면 된다. 미터기 사용여부를 항상 확인해야 하고 택시를 탄 이후에는 기사와 싸우지 않는 것이 좋고 요금에 관한 것은 승차시에 모든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교통 체증이 심할 때는 전철을 이용하자.
- 지프니
현지인들이 주로 이용하는 교통 수단으로 시간표도 정류장도 없으며 오로지 목소리로 승하차를 한다. 손을 흔들어 지프니를 세우고 탑승하면 되며 하차할 때는 STOP이라고 외치면 된다. 기본요금은 8페소이며 여행자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만약 지프니를 이용 할 경우 소지품을 주의하고 막탄에서 짧은 거리를 이동할 때 잠깐 이용해 보는 것은 나쁘지 않다. 여행자에게는 지프니보다는 택시를 추천한다.
- 트라이시클
오토바이형 택시이며 1인 단거리 8페소~10페소로 저렴하게 이용 할 수 있다. 트라이시클을 이용해 장거리를 갈 경우 흥정은 필수! 되도록이면 택시를 이용하자!
▶마닐라 환전
한국에서는 달러로 환전 후 현지에서 페소로 환전 하는 것이 환율이 더좋다. 환율 정보 확인과 주거래 은행 및 기업은행 환율 우대쿠 폰 정보 확인 후 환전할 것! 국내에서 환전할 경우 서울역 우리은행을 이용하거나 인터넷 여행카페를 통해 여행복귀 이후 여행자들의 남은 페소를 직거래로 하는 방법이 있다.
▶마닐라 비상연락처
한국공관(주필리핀한국대사관)
- 전화번호 : +63-2-856-9210(영사과: +63-2-856-9210)
- 긴급전화(당직) : +63-917-817-57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