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 지하철이 있듯이 필리핀에도 LRT1, LRT2, MRT라는 대중교통시설이 있습니다. 거리가 있는 지역을 매우 저렴한 가격으로 갈 수 있기에 필리핀 국민들에겐 대중화 되어 있습니다.
편리한 시설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한국인 교민들께서는 이 교통시설을 어떻게 사용하는 줄 몰라 값비싼 택시를 타며 필리핀 전역을 돌아다닙니다. 노선표와 LRT1, LRT2, MRT타는 방법만 익히면 누구든 더욱 값싸고 편한 여행을 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LRT-1 (노란선) 은 총 18개 역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모뉴멘토 (Monumento) 역에서 시작하여 바크라란 (Baclaran)역에서 끝납니다. 엣자 (EDSA) 역에서 MRT로 갈아타실 수 있습니다. 도로테오 호세 (Doroteo Jose)에선 LRT-2로 갈아타실 수 있습니다.
LRT-2(보라색선) 은 총 11개 역으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산토란 (Santolan) 역에서 렉토 (Recto)역까지 운행합니다. 아라네타 센터 쿠바오 (Araneta Center-Cubao) 역에서 MRT로 갈아타실 수 있습니다. 렉토 (Recto) 역에서 LRT-1로 갈아타실 수 있습니다.
MRT (파란선) 은 총 13개의 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운행시간은 오전 5시부터 오전 1시 까지 입니다. 노스 아베뉴 (North Avenue)부터 타프트 아베뉴(Taft Avenue) 까지 운행합니다. 타프트 아베뉴와 노스 아베뉴에선 LRT-1으로 갈아타실 수 있고, 노선 중 아라네타 센터 쿠바오 (Araneta Center-Cubao) 역에서 LRT-2로 갈아타실 수 있습니다.
구간 별로 2~5 페소 씩 가격 차이가 납니다. 각 역에 배치되어있는 매표소에서 티켓을 구입하셔서 열차에 승차하시면 됩니다.
그때 마다 티켓사기가 번거로울 것 같다면 Beep이라는 교통카드를 구입하시면 됩니다. 최소 100페소를 내시면 20페소짜리 교통카드와 80페소를 충전해 줍니다. 한국 교통카드와 같이 충전을 해서 사용할 수 있고 한번 충전 가능한 최소 금액은 15페소 입니다. 주의 해야 할 점은Rush hour (출퇴근)시간에는 사람이 너무 많아서 줄을 서서 기다리거나, 꽉 끼어서 타야 합니다.
또한 외국인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범죄 타겟이 될 수 있으니 귀중품을 조심하시고 가방은 꼭 앞으로 매시길 바랍니다.